기사 메일전송
구로구, 스마트팜 도시농업 교육으로 일자리 창출 나선다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8-13 09:25:02

기사수정
  • 청·장년·취업 취약계층 대상 12주 과정 운영
  • 수경재배·새싹삼 재배 등 실습 중심 커리큘럼
  • 수료자에 창업·공동 판매 등 후속 지원

구로구가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기반 도시농업 교육을 통해 청·장년과 취업 취약계층에게 새로운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는 ‘2025년 일자리 창출형 도시농업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12일 열린 구로구 도시농업 지원사업 교육 참가자들이 강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구로구(구청장 장인홍)는 8월 12일부터 12월 19일까지 기수별 12주 과정으로 진행되는 ‘2025년 일자리 창출형 도시농업 지원사업’ 교육에 돌입했다. 이번 교육은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운영 기술, 수경재배, 새싹삼 재배, 유통·판촉(마케팅), 창업 과정까지 아우르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재배 설비를 활용한 체험형 수업이 병행된다.

 

첫 수업이 열린 12일, 구로스마트팜협동조합 교육장에는 수강생들의 기대와 열정이 가득했다. 참가자들은 작물 선택과 발아 과정을 배우며 도시농업의 기초를 체험했다.

 

교육은 1기(8월 12일11월 4일, 매주 화요일), 2기(9월 4일11월 27일, 매주 목요일), 3기(9월 26일~12월 19일, 매주 금요일)로 운영되며, 모든 과정은 오후 2시부터 2시간의 이론 수업과 1시간의 실습으로 진행된다. 장소는 구로스마트팜협동조합 교육장이다.

 

대상은 구로구민 중 스마트팜 창업을 준비하는 장년, 도시농업에 관심 있는 청년 구직자, 일자리가 필요한 취약계층이며, 기수당 8명씩 총 24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수료자에게는 협동조합 참여와 공동 판매 등 후속 지원이 제공된다. 신청은 9월 25일까지 가능하다.

 

장인홍 구로구청장은 “첫 수업부터 수강생들의 열정이 뜨겁다”며 “앞으로도 스마트팜 도시농업을 통해 구민들이 새로운 소득원과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진접차량기지 개통, 진접선 배차 간격 ‘숨통 트일까’ 수도권 동북부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진접선(4호선 연장)은 2022년 개통되었으나, 답답하리만치 긴 배차 간격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컸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2026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진접차량기지의 철도종합시험운행에 돌입한다는 소식은 지역민들에게 단비와 같은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이 시설이 비로소 제 기능을 하게 되면, 그.
  2. 의정부교육지원청, 베트남 타이응우옌과 국제교류협력 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권호)은 베트남과의 국제교류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타이응우옌 교육훈련청과 글로벌 교육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경기도교육청은 2025년 상반기에 글로벌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국제교류협력을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의정부교육지원청에서는 베트남(타이응우옌)과의 미래세대 국제교류 협력을 ...
  3. 학교별 맞춤 정비로 통학로 `안전 UP`…서초구 화답행정 빛났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을 위해 현장을 직접 살피며 위험 요소를 신속히 개선하는 등 `안전한 통학로` 조성에 힘쓰고 있다.이번 사업은 주민 건의와 현장 점검을 바탕으로 위험요소 발견 시 신속히 대응하는 `수시 개선 방식`으로 추진됐다.교통행정과, 도로과, 경찰서, 도로교통공단, 학교 등 관계 기관이 함께 ..
  4. 구리시, `2025년 도시재생 대학` 수료식 개최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10월 30일, 구리 여성행복센터 대회의실에서 `2025년 구리시 도시재생 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이번 도시재생 대학은 `지속 가능한 지역재생과 민관협력의 실현`을 주제로, 10월 14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총 6강 과정으로 운영됐다.교육에는 지역 시민 20여 명이 참여해 ▲도시재생의 기본 개념 ▲민·관 협력 사..
  5. 광주시, 10개국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이동원)는 28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로컬푸드를 간편식으로 가공·제조하는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52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