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작구, 노량진 구청사 부지 민간사업자 공모…도심 핵심지 복합개발 본격화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7-08 10:00:41

기사수정
  • PF시장 악화로 우선협상 결렬…입지·재정 고려한 공모 재개
  • 현금정산 전환으로 개발 유연성↑…공공재정 부담↓
  • 신청사 준공 따른 청사 이전 본격화…연내 매각 절차 완료 목표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노량진동 47-2번지 일대 현 청사부지의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개모집에 나섰다. 이번 공모는 신청사 준공에 따른 청사 이전이 본격화된 가운데, 재정 확보와 지역 활성화를 동시에 겨냥한 전략적 행보다.


동작구청 현 청사(노량진동 47-2)

동작구는 지난해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의를 진행했으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의 경색과 공사비 급등 등 대외 여건 악화로 인해 올해 1월 협상이 종료되며 사업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구는 개발사업 재추진을 위해 민간사업자 공모 절차를 새롭게 시작했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해당 부지는 애초 ‘대물변제’를 통한 주택 위주의 개발이 검토됐으나, 노량진역세권이라는 입지적 잠재력과 상업용지로서의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협의를 거쳐 ‘현금정산’ 방식으로 개발 방향을 전환했다. 이를 통해 민간의 다양한 개발 역량을 유치하고, 확보된 매각대금을 신청사 건립비 정산 재원으로 활용해 구 재정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공모는 단순한 자산 매각이 아닌, 지역의 미래를 좌우할 복합개발의 기회로 보고 있다”며 “재정 안정성과 사업역량을 갖춘 민간사업자를 유치해 랜드마크급 복합시설 조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동작구는 이번 공모에서 사업자의 재무 건전성과 자금조달 능력에 대한 검증 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실질적인 개발 수행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관련 기준을 보완했다. 또한 기존 90일이던 공모 기간을 30일로 대폭 단축하고, 평가 체계 역시 개선해 행정 일정과의 연계성과 사업 추진력을 높였다.

공모는 지난 7월 2일 공고됐으며, 사업 의향서는 오는 7월 17일까지, 사업신청서는 8월 1일까지 각각 접수 받는다. 사업신청서는 구청 핵심정책추진단(장승배기로 70, 4층)에 직접 방문해 제출해야 하며, 컨소시엄 형태의 참여도 가능하다.

동작구는 8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연내 협약 및 계약 체결을 통해 부지 매각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구는 이와 관련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민간 역량과 공공 목표를 동시에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 청사부지는 연면적 8,941㎡ 규모의 도시지역 일반상업지역에 해당하며, 노량진역 인근에 위치해 한강 조망이 가능한 입지로 평가받는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이번 공모는 단순한 자산 매각이 아닌 노량진 일대를 대표할 복합시설 랜드마크 조성의 초석”이라며 “재정적으로 안정된 민간사업자와 함께 동작구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