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북구 종암동주민센터, 찾아가는 서비스로 복지사각 어르신 발굴·지원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9-09 09:03:27

기사수정
  • 소비쿠폰 신청 과정서 시각장애 겪는 84세 홀몸어르신 확인
  • 지속 방문·소통으로 주거 환경 개선 및 생활 안정 도와
  • 기초생활보장·통합사례관리 연계해 지속적 지원 추진

서울 성북구 종암동주민센터가 찾아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접수 과정에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거동 불편 홀몸어르신을 발견하고 긴급 지원에 나섰다.

 

성북구 홀몸어르신의 화장실이 정리된 모습.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종암동주민센터(동장 최종삼)는 지난 8월 ‘찾아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서비스’를 신청한 84세 남성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심한 황반변증으로 시력을 잃고 생활 전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태를 확인했다.

 

어르신은 시력 저하로 인해 집 정리와 위생 관리가 어려워 작은 원룸에 쓰레기와 짐이 쌓여 있었으며, 화장실 전등조차 고장 나 안전에 큰 위험이 따랐다.

 

사회적 관계가 단절된 어르신은 도움을 거부하는 완고한 태도를 보여 평소 집주인조차 우려만 할 뿐 적절한 지원이 이뤄지지 못했다.

 

그러나 종암동주민센터 김미경 보건복지지원팀장을 비롯한 직원들은 지속적인 방문과 진심 어린 대화로 어르신의 마음을 열었고, 청소와 정리도 본인과 상의하며 진행해 심리적 불안감을 줄였다.

 

그 결과 주거 환경은 점차 개선됐고, 어르신은 변화를 받아들이며 안정을 되찾았다. 동주민센터는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기초생활보장 수급 신청과 통합사례관리를 연계해 제도적 틀 안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최종삼 종암동장은 “동주민센터가 직접 찾아가는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이웃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도움을 줄 수 있었다”며 “이번 사례처럼 따뜻한 관심과 세심한 배려가 어르신의 삶에 변화를 만들 수 있음을 확인했다. 앞으로도 현장에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