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옛 미 공군 폭격장 매향리, 평화·생명·희망의 공간으로 거듭난다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8-25 08:41:06

기사수정
  • 8월 30일부터 11월까지 역사·문화·생태 융합 체험형 관광 프로그램 운영
  • 뮤지컬·탐방·철새 관찰·북 콘서트 등 다채로운 체험 마련
  • 화성시 “아픈 역사 넘어 지속가능한 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킬 것”

과거 미 공군 폭격 훈련장이었던 경기 화성시 우정읍 매향리가 평화와 생명, 희망의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2025년 경기도 융복합 관광콘텐츠 개발 지원사업 포스터

화성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안필연)은 25일, 오는 8월 30일부터 11월까지 매향리 일대에서 역사·문화·생태를 융합한 체험형 관광 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아픈 지역사를 기억하는 동시에 예술·생태·교육을 결합해 매향리를 지속가능한 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관광 기획자, 투어 안내자, 생태 코디네이터, 평화기념관 도슨트,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총 12회의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에서는 농섬을 배경으로 한 뮤지컬 공연과 고온항~농섬 탐방이 진행되며, 생태·환경 프로그램에서는 화성호 철새 탐조, 매향리 갯벌 생태 관찰, 환경 주제 영화 상영 및 토크가 이어진다.

 

특히 프로그램 첫날인 8월 30일은 매향리 사격장이 폐쇄된 날과 맞물려 의미가 크다. 이날 고온항 입구에서 구비섬과 풀등까지 행진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사물놀이, 전통 무용, 기접놀이 등이 펼쳐지는 평화 기원 축제가 열린다.

 

이외에도 GPS 기반 모바일 게임 미션과 북 콘서트도 주목할 만하다. 참여자들은 코스 탐방과 연동된 게임 미션을 수행하며, 미군 부지 내 존치 건물에서는 임영신 작가(『기후여행자』), 박임자·정맹순 작가(『맹순씨네 아파트에 온 새』)의 북 콘서트가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매향리평화기념관 네이버 예약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며, 참가비는 1인 1만원이다. 참가자에게는 모자, 방석, 로컬 음식 체험, 투어버스(선착순)가 제공되고, GPS 앱 미션 완료자에게는 인형·키링·보스턴백 등 기념품이 증정된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지원하며, 화성특례시와 화성시문화관광재단이 공동 주최, 화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화성시생태관광사회적협동조합·극단 민들레·알제이 크립토가 공동 주관한다.

 

안필연 화성시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사업은 매향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의미 있는 여정”이라며 “화성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 지속가능한 관광 모델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사 일정과 참여자 모집 관련 정보는 화성시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와 매향리평화기념관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