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 중구, 225억 규모 ‘기업도약든든펀드’ 결성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8-18 09:50:59

기사수정
  • 중구 최초 벤처투자펀드로 신산업 기업 육성
  • AI·ICT·핀테크·로보틱스 등 미래산업 집중 투자
  • 청년 일자리·기업 유치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서울 중구가 225억 원 규모의 ‘기업도약든든펀드’를 결성해 지역 내 유망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육성을 본격화하며, 신산업 중심의 ‘기업하기 좋은 도시’ 도약에 나섰다.

 

`기업도약든든펀드` 기념 촬영.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지난 13일 비에이파트너스(대표이사 이종승)와 함께 ‘중구 기업도약든든펀드’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펀드는 중구 최초의 벤처투자펀드로, 지역 내 잠재력 있는 기업을 발굴·육성하는 든든한 성장 기반이 될 전망이다.

 

‘중구 기업도약든든펀드’는 중구가 10억 원의 중소기업육성기금을 출자하고, 한국모태펀드·펀드운용사·민간투자금을 결합해 총 225억 원 규모로 조성됐다. 구는 펀드 운용 과정에서 중구 출자금의 300% 이상, 최소 30억 원을 반드시 중구 소재 기업에 투자하도록 의무화했다.

 

투자 분야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핀테크, 로보틱스 등 신산업 중심으로 설정됐다. 이를 통해 기술 개발, 설비 구축, 운영자금 등 기업 성장에 필요한 초기 자금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중구는 이번 펀드를 통해 최소 5개 이상의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운용사인 비에이파트너스는 중구 내 340여 개 미래산업 벤처기업을 집중 분석하고, 하반기에는 스타트업·창업기업 대상 투자설명회를 열어 투자 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 심의 시스템과 투자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후속 투자 유치, 인력 관리, 경영 컨설팅, 상장 지원 등 기업 성장 전 단계를 지원할 방침이다.

 

중구는 이번 펀드를 통해 기술력 있는 기업의 성장을 돕는 동시에 외부 유망 기업의 중구 이전을 유도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구는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청년층 인구 유입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구 기업도약든든펀드’는 올해 8월부터 4년간 투자, 이어 4년간 회수 단계를 거쳐 오는 2033년까지 총 8년간 운용된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기업도약든든펀드는 중구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이자 미래를 여는 투자”라며 “신산업을 선도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기업 이전 유치를 통해 중구를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진접차량기지 개통, 진접선 배차 간격 ‘숨통 트일까’ 수도권 동북부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진접선(4호선 연장)은 2022년 개통되었으나, 답답하리만치 긴 배차 간격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컸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2026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진접차량기지의 철도종합시험운행에 돌입한다는 소식은 지역민들에게 단비와 같은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이 시설이 비로소 제 기능을 하게 되면, 그.
  2. 의정부교육지원청, 베트남 타이응우옌과 국제교류협력 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권호)은 베트남과의 국제교류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타이응우옌 교육훈련청과 글로벌 교육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경기도교육청은 2025년 상반기에 글로벌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국제교류협력을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의정부교육지원청에서는 베트남(타이응우옌)과의 미래세대 국제교류 협력을 ...
  3. 학교별 맞춤 정비로 통학로 `안전 UP`…서초구 화답행정 빛났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을 위해 현장을 직접 살피며 위험 요소를 신속히 개선하는 등 `안전한 통학로` 조성에 힘쓰고 있다.이번 사업은 주민 건의와 현장 점검을 바탕으로 위험요소 발견 시 신속히 대응하는 `수시 개선 방식`으로 추진됐다.교통행정과, 도로과, 경찰서, 도로교통공단, 학교 등 관계 기관이 함께 ..
  4. 구리시, `2025년 도시재생 대학` 수료식 개최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10월 30일, 구리 여성행복센터 대회의실에서 `2025년 구리시 도시재생 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이번 도시재생 대학은 `지속 가능한 지역재생과 민관협력의 실현`을 주제로, 10월 14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총 6강 과정으로 운영됐다.교육에는 지역 시민 20여 명이 참여해 ▲도시재생의 기본 개념 ▲민·관 협력 사..
  5. 광주시, 10개국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이동원)는 28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로컬푸드를 간편식으로 가공·제조하는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52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