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청소년 전용 ‘아지트’ 8곳 운영…다양한 놀이·문화 공간 제공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8-05 09:21:25

기사수정
  • 서울 자치구 중 최다…VR·코딩·스포츠 등 특화 프로그램 풍성
  • 청소년 스스로 기획 참여 가능…공간 대관도 활발히 지원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학교와 가정, 학원 외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휴식할 수 있는 ‘청소년 아지트’ 8곳을 운영 중이다.

 

`앤터아지트`에서 놀이활동 하는 아이들.

노원구는 2020년 1월 3개소를 처음 개장한 이후 지속적으로 아지트 수를 늘려 현재 총 8곳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소년 관련 전용 시설을 합치면 총 18개소에 달한다. 최근에는 노해청소년체육시설 내 ‘노해청소년아지트 마당’을 새롭게 조성하며 공간을 확대했다.

 

각 아지트는 보드게임, 닌텐도, 게임용 PC 등 기본 놀이 시설뿐 아니라 특색 있는 콘텐츠를 갖췄다. ‘끌림 아지트’는 미디어월과 셀프바를, ‘오락실 아지트’는 레트로 오락기와 댄스실을 운영한다.

 

‘앤터아지트’에서는 VR 체험과 코딩로봇, 레고·노드코딩 특강 등이 진행되며, ‘한내꿈꾸는 아지트 미트온’은 미술 공예 상시 체험 공간이다. ‘노해청소년아지트 마당’에서는 스포츠 대회 및 주말 특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외에도 ‘인덕문화창작공간 미트업’ 공연연습실과 ‘중계온청소년 아지트 차오름’ 커뮤니티 공간 등 청소년 주도의 동아리 및 소모임 활동 공간으로 대관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특히 노원구는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해 전국 최초로 자치구 직영 ‘청소년안전망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며, 노해청소년체육공원 내 동북권 최초 X-게임장 ‘노원 X-TOP’, 농구장, 풋살장 등 다양한 체육시설도 마련했다. 농구장과 풋살장은 청소년 전용 시간을 운영하며, X-게임장에서는 전문 강습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한다.

 

오승록 구청장은 “청소년의 오늘은 미래만큼이나 중요하다”며 “청소년 아지트가 자유롭게 소통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진접차량기지 개통, 진접선 배차 간격 ‘숨통 트일까’ 수도권 동북부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진접선(4호선 연장)은 2022년 개통되었으나, 답답하리만치 긴 배차 간격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컸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2026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진접차량기지의 철도종합시험운행에 돌입한다는 소식은 지역민들에게 단비와 같은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이 시설이 비로소 제 기능을 하게 되면, 그.
  2. 의정부교육지원청, 베트남 타이응우옌과 국제교류협력 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권호)은 베트남과의 국제교류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타이응우옌 교육훈련청과 글로벌 교육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경기도교육청은 2025년 상반기에 글로벌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국제교류협력을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의정부교육지원청에서는 베트남(타이응우옌)과의 미래세대 국제교류 협력을 ...
  3. 학교별 맞춤 정비로 통학로 `안전 UP`…서초구 화답행정 빛났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을 위해 현장을 직접 살피며 위험 요소를 신속히 개선하는 등 `안전한 통학로` 조성에 힘쓰고 있다.이번 사업은 주민 건의와 현장 점검을 바탕으로 위험요소 발견 시 신속히 대응하는 `수시 개선 방식`으로 추진됐다.교통행정과, 도로과, 경찰서, 도로교통공단, 학교 등 관계 기관이 함께 ..
  4. 구리시, `2025년 도시재생 대학` 수료식 개최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10월 30일, 구리 여성행복센터 대회의실에서 `2025년 구리시 도시재생 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이번 도시재생 대학은 `지속 가능한 지역재생과 민관협력의 실현`을 주제로, 10월 14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총 6강 과정으로 운영됐다.교육에는 지역 시민 20여 명이 참여해 ▲도시재생의 기본 개념 ▲민·관 협력 사..
  5. 광주시, 10개국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이동원)는 28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로컬푸드를 간편식으로 가공·제조하는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52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