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은평구, 복지급여 부정수급 ‘집중신고기간’ 운영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7-21 09:06:54

기사수정
  • 복지재정 투명성 제고 위해 8월 말까지 선제 대응
  • 기초생활보장·장애인연금 등 부정수급 집중 점검
  • 김미경 구청장 “구민 신고가 복지 신뢰 지키는 첫걸음”

서울 은평구는 이달부터 8월 30일까지 두 달간을 ‘사회보장급여 및 보건복지분야 부정수급 집중신고기간’으로 정하고, 복지재정의 투명한 운용과 공정한 분배를 위한 선제 대응에 나섰다.

 

복지급여 부정수급 `집중신고기간` 포스터.이번 집중신고기간은 보건복지부의 전국 단위 대응 방침에 따라 운영되며, 기초생활보장·기초연금·장애인연금 등 각종 사회보장급여와 사회복지시설 보조금 등 분야 전반에 걸쳐 부정수급 사례를 사전에 발굴하고 차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주요 신고 대상은 ▲소득·재산 축소 또는 누락 ▲허위 진단서를 통한 장애인 등록 ▲사망자 명의 수급 ▲사실혼·이혼 등의 가족관계 은폐 등을 통해 부당하게 급여를 받는 경우다. 신고는 은평구청 및 복지로 누리집 내 부정수급신고란에서 가능하며, 우편·팩스 또는 부정수급 신고전화(1551-1290)를 통한 상담과 접수도 지원된다.

 

신고는 실명 또는 익명 모두 가능하고, 실명으로 접수할 경우 환수 결정액의 일정 비율에 따라 신고 포상금이 지급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일부의 부정수급이 복지 전반에 대한 신뢰와 재정 건전성을 흔들 수 있다”며 “공정한 복지 실현을 위해 구민 여러분의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