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광복 80주년 맞아 ‘노원이 기억하다’ 도서관 특별기획 프로그램 운영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7-17 10:02:36

기사수정
  • 8개 공공도서관서 28개 다양한 역사·문화 프로그램 선보여
  • 영상·음악·전시·강연·체험 등 세대별 맞춤 콘텐츠로 광복 의미 되새겨
  • 오승록 구청장 “잊지 말아야 할 역사를 올바르게 기억하고 계승하자”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구립도서관 곳곳에서 ‘노원이 기억하다’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광복 80주년 기념 프로젝트 `노원이 기억하다`지난 6월 26일 상계도서관의 북큐레이션을 시작으로 9월 말까지 이어지는 이번 행사는 8개 공공도서관이 참여해 총 28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권역별·연령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도서관 방문객 누구나 광복의 의미를 새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월계도서관은 미디어월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창작 발레 ‘안중근, 천국에서의 춤’, ‘크리스토프 에센바흐 & KBS교향악단 말러 교향곡 부활’ 등 공연 실황 영상을 제공한다. 달빛소리홀에서는 애국심을 되새기는 음악 감상과 청소년 대상 영화 ‘아이 캔 스피크’ 상영회가 열린다.

 

상계도서관은 ‘한국사 유적’, ‘광복’, ‘저항문학’을 월별 주제로 한 북큐레이션과 역사학자 신병주 교수(7월 5일), 고정욱 작가(8월 9일)의 강연 등 총 7개의 전시 및 강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불암도서관은 어린이 대상 독립운동 위인전, 청소년 박미화 작가 만남과 무궁화 키링 만들기, 성인 대상 ‘우리 동네’ 독립운동 이야기 강연 등 생애주기별 맞춤 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노원휴먼라이브러리는 여성 독립운동사를 연구한 이윤옥 휴먼북 초청 강연을 마련하고, 하계어린이도서관에서는 커피박(커피 찌꺼기)으로 태극기를 만드는 업사이클 아트 체험 등 각 도서관 특색에 맞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진행된다.

 

‘노원이 기억하다’ 프로그램 일정과 참여 방법은 노원구립도서관 홈페이지 및 각 도서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단편적 정보가 아닌 역사 의미와 교훈을 깊이 새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광복 80주년을 맞아 잊지 말아야 할 역사를 올바르게 기억하고 계승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 여가도시과 ☎ 02-2116-0701

노원문화재단 도서관기획실(노원중앙도서관) ☎ 02-950-0025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