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북구, ‘협동조합 주간’ 맞아 포럼·페스타 개최…연대와 성장의 장 열려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7-10 09:23:07

기사수정
  • 7월 4~5일 이틀간 포럼 및 체험행사로 협동조합 네트워크 강화
  • 돌봄통합지원법 앞두고 사회적경제 역할 논의…35개 조합 참여 교류
  • 성북구청장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 위해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7월 첫째 주를 ‘협동조합 주간’으로 지정하고, 지역 내 협동조합 간의 교류와 연대를 촉진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이 정한 ‘협동조합의 날’(매년 7월 첫째 주 토요일)을 기념해 마련됐다.


쿱페스타 행사에 참여한 이승로 성북구청장협동조합 주간 행사는 7월 4일 ‘협동조합 포럼 및 교류회’와 7월 5일 ‘협동조합 쿱(COOP)페스타’ 등 양일간 진행되었으며, 지역 협동조합과 주민이 함께하는 실질적 교류의 장이 펼쳐졌다.

4일 성북구청 4층 아트홀에서 열린 포럼에서는 “통합돌봄의 길을 찾다”라는 슬로건 아래, 김연아 성공회대 교수, 이종환 관악사회적경제센터장, 인정현 노원돌봄사회적협동조합 대표, 고은주 울림두레 사회적협동조합 대표가 발제자로 나서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을 앞두고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역적 역할을 집중 조명했다. 이후 교류회에서는 성북구 내 35개 협동조합이 참석해 상호 협업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날 마술빗자루 협동조합, 알록달록 협동조합, 잇다 사회적협동조합 등 3개 단체와 김윤정(햇볕은쨍쨍 사회적협동조합), 이선화(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등 개인 2명이 협동조합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성북구 표창을 수상했다.

5일에는 한성대입구역 분수마루 광장에서 ‘협동조합 쿱페스타’가 열렸다. 성북구 내 13개 협동조합이 참가해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과 소통을 이어갔다. 행사 현장에서는 ▲당근라페 만들기(마을엄마 협동조합) ▲모루꽃 만들기(알록달록 협동조합) ▲김치찌개 만들기(청년문간 협동조합) 등의 체험과 공연팀 아토(ART-O)의 관객 참여형 아프리카 타악 공연이 펼쳐져 큰 호응을 얻었다.

성북구는 그간 ‘성북구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 ‘협동조합 마을학교’, ‘컨설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협동조합 육성에 지속적으로 힘써왔다. 이 같은 노력의 성과로 청년문간 협동조합은 지난 7월 3일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세계 협동조합의 해를 맞아 지역 내 협동조합을 알리고, 서로 연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국제 사회의 협동조합 활성화 흐름에 발맞춰 성북구도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