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세청장, 인천항 긴급 점검…할당관세품목 반출지연 적발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6-02-19 09:18:32

기사수정
  • 292톤 보세구역 보관 업체 적발
  • “작은 위반도 현장서 즉시 바로잡아야”

관세청장이 인천항 보세창고를 찾아 할당관세품목 통관 현장을 긴급 점검하고, 반출 지연을 적발한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명구 관세청장(오른쪽에서 여섯번째)이 13일 인천항 소재 보세창고를 방문하여 수입 먹거리 통관 현장을 직접 점검한 뒤 직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관세청장은 2월 13일 인천항 소재 보세창고를 방문해 수입 먹거리 통관 실태를 직접 확인했다. 이는 최근 물가 안정을 위한 정부 대응 기조에 따른 현장 점검의 일환이다.

 

관세청은 앞서 2월 6일 주요 항만 세관장들과 ‘수입 먹거리 물가안정 긴급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통관 및 보세구역 보관 실태에 대한 전수 점검에 착수했다. 이후 2월 11일 출범한 ‘민생물가 특별관리 관계장관 전담조직(TF)’과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점검 결과, 2월 12일 수입통관이 완료된 할당관세품목 292톤을 즉시 시중에 반출하지 않고 보세구역에 보관한 업체가 적발됐다. 할당관세는 일정 기간 특정 품목에 낮은 세율을 적용해 물가 안정을 유도하는 제도인 만큼, 반출 지연은 정책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관세청장은 현장에서 위반 행위 적발 경위를 보고받고, 신속한 단속으로 물가안정 대책을 실행에 옮긴 직원들을 치하했다.

 

이명구 관세청장은 “적폐는 한 번에 고쳐지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들이 진심을 다해서 작은 거라도 시도 때도 없이 해 줘야 개선된다”는 대통령 발언을 언급하며 “할당관세 혜택이 국민들에게 오롯이 돌아갈 수 있도록 작은 위반 행위 하나라도 현장에서 즉시 바로잡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현장 직원들이 소신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주요 항만과 보세구역에 대한 상시 점검을 강화해 할당관세 제도의 취지가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되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광덕 시장이 언급한 3~4개 대학병원, 과연 어디인가 남양주시 중북부 지역의 최대 화두인 대학병원 유치 논의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이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5-923호를 통해 남양주 진접2지구 내 의료시설용지가 공식 신설되었으며, 지난 29일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상급종합병원 유치가 가시권에 들어왔으며, 2028년 말이면 시민들이 진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
  2. 최민희 의원, 설 앞두고 “민생·현장으로” 마석5일장부터 방통대·체육문화시설 현장점검 최민희 의원이 설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과 건설현장을 찾는 등 현장행보에 나섰다.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최민희 국회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은 13일(금) 전통시장인 마석 5일장을 방문해 명절 대비 물가 동향과 시장 상황을 직접 점검했다. 이날 방문에는 남양주갑 지역위원회 이영환 부위원장, 임영신 여성위원장, 유병.
  3. 경기도, 2026년 신규공무원 5,041명 선발…전년보다 2천명↑ 경기도는 2026년도 신규공무원 5,041명을 선발하며, 이는 지난해보다 2,144명 늘어난 규모로 2일 공개·경력경쟁임용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했다.경기도는 도와 도의회, 31개 시군과 시군의회를 포함해 2026년도 신규공무원 5,041명을 채용한다. 이는 지난해 선발 인원 2,897명보다 2천 명 이상 증가한 규모다. 기관별로는 도 188명, 도의회 15명, 시..
  4. 사실상 좌초 상태에 처한 벌안산 터널 사업, 공약과 현실의 괴리 진접의 교통 현안과 벌안산 터널의 전략적 가치남양주시 진접읍은 수도권 동북부에서 대규모 택지 개발과 인구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온 지역이다. 특히 부평리, 진벌리, 금곡리 일대는 약 5만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며 지역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나, 이들의 이동권은 국도 47호선이라는 단일 축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
  5. 백경현 구리시장, 설맞이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장보기 행사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월 12일 설 명절을 앞두고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을 방문해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고, 유통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행사에는 김진수 구리농수산물공사 사장, 최필승 농협공판장 장장, 이석우 구리청과㈜ 대표, 이동현 ㈜인터넷청과 대표, 장상현 수협공판장 장장, 양승휘 강북수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