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랑구, 주소 정책 성과로 행안부 장관 표창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12-24 09:30:01

기사수정
  • 서울 자치구 중 유일 ‘주소 정책 업무 유공’ 선정
  • 생활 밀착형 주소 정비·안전 정책 호평
  • 특별교부세 4천만 원 확보

중랑구가 주소 정책 성과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중랑구, `2025년 주소 정책 업무 유공` 평가 서울시 유일 우수기관 선정.24일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주소 정책 업무 유공’ 평가에서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특별교부세 4,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주소 정보 활용 활성화와 국민 편의 증진에 기여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중랑구는 구민 생활과 밀접한 주소 정보를 정책 전반에 적극 활용하고, 생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개선 성과를 낸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낡고 훼손된 건물번호판과 우편 수취함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 정확한 위치정보 제공을 통해 우편물과 택배 오배송을 줄이는 데 주력했다. 이를 통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주소 정보의 신뢰도를 높였다.

 

촘촘한 주소 정보 구축을 통한 안전 강화도 평가 대상에 포함됐다. 무더위쉼터와 비상소화장치 등에 사물주소판을 설치하고, 위치 파악이 어려운 숲길에는 도로명을 새롭게 부여해 긴급 상황 발생 시 경찰과 소방 등 관계기관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지역 내 초등학교와 연계한 ‘찾아가는 도로명주소 교육’을 운영해, 어린이들이 위급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릴 수 있도록 생활 밀착형 교육도 추진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구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에 두고 주소 정책을 추진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알기 쉽고 편리한 주소 체계를 구축해 살기 좋은 중랑구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