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만 명 어르신이 선택한 서울시 1:1 AI교육… 시니어 디지털 학습 새 표준 되다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12-04 09:13:46

기사수정
  • 서울AI재단, ‘AI 탐험대 어디나지원단 성과공유회’ 개최… 올해 1만3373명 교육
  • 노노(老老)케어 방식 1:1 맞춤 교육 호평… 만족도 4.94점·추천의향 4.93점
  • 2026년 디지털배움터·동행플라자와 연계해 접근성·체험 기회 대폭 확대

서울AI재단은 3일 상암 에스플렉스센터에서 ‘AI 탐험대 어디나지원단 성과공유회’를 열고 한 해 동안 1만3000여 명의 어르신에게 제공된 1:1 디지털·AI 교육 성과와 향후 확산 계획을 공유했다.

 

서울AI재단은 3일 상암 에스플렉스센터에서 `AI 탐험대 어디나지원단 성과공유회`를 열었다.

이 날 열린 성과공유회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디지털 격차 해소 정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AI 탐험대 어디나지원단’의 성과를 결산하는 자리였다.

 

서울AI재단이 운영하는 이 사업은 IT 역량을 갖춘 어르신 강사가 또래 어르신을 1:1로 교육하는 노노(老老)케어 방식으로 진행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만 130명의 강사가 참여했으며, 1만3373명의 어르신이 교육을 받았다. 2019년 시작된 이후 누적 교육생은 8만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어디나지원단은 ‘약자와의 동행’ 비전 아래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프로그램명을 ‘AI 탐험대’로 확대 개편해 AI 기초 활용교육을 강화했으며, 어르신들이 스마트폰 기본 기능부터 일상 속 AI 활용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참여자 만족도는 4.94점, 주변 추천 의향은 4.93점을 기록해 시니어 대상 디지털 교육의 대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성과공유회에서는 1년 동안 활발하게 활동한 강사들을 격려하기 위한 우수강사 시상식이 함께 진행됐다. 동료 강사·학습장 추천도, 연간 활동량 등 공정한 기준을 토대로 총 16명의 우수강사가 선정돼 재단 이사장 표창을 받았다. 강사들은 ‘시니어가 시니어를 돕는’ 사업 취지에 공감하며 AI 전환 시대의 교육 접근성을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또한 사다리필름 문단열 대표는 ‘AI와 함께하는 인생 2막’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문 대표는 영어교육 전문가에서 AI 교육자로 커리어를 확장한 경험을 공유하며 “배움을 이어가는 과정이 어디나지원단 강사들의 여정과 닮아 있다”고 말해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서울AI재단은 내년에도 어르신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지역 기반의 AI·디지털 체험 기회를 넓힐 계획이다. 특히 2026년부터 재단이 운영할 예정인 디지털배움터와 디지털 동행플라자와의 연계를 강화해 시민 접근성을 높이고 일상 속 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만기 서울AI재단 이사장은 “AI 탐험대 어디나지원단은 AI 대전환 시대에 어르신들이 두려움 없이 AI를 배우고 활용하도록 돕기 위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민 누구나 AI를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AI City 서울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