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종암동, 골목상권 살리기 축제 ‘종암살리장’ 성황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10-01 09:20:01

기사수정
  • 주민 제안으로 시작된 골목 상권 회복 프로젝트
  • 벼룩시장·체험 부스·즉석 공연으로 주민 참여 확대
  • 기부 쌀 10포대, 저소득층 가정에 전달 예정

서울 성북구 종암동에서 주민자치회가 주도한 ‘종암살리장’ 행사가 열려 침체된 골목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성북구 종암동, 잊혀진 골목 상권 되살린 `종암살리장` 행사 개최.

성북구 종암동주민자치회는 지난 9월 27일 오후 3시부터 7시까지 ‘종암살리장 - 명동골목으로 오세요’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2025년도 주민자치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받아 선정된 것으로, 한때 활기를 잃었던 골목 상권에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기 위한 프로젝트다.

 

‘종암살리장’은 주민자치회 위원들에게도 특별한 의미가 있다. 어린 시절 친구들과 군것질을 하고 부모님과 함께 장을 보던 추억의 장소였던 종암시장은 오랫동안 동네의 자랑이었지만, 아파트 단지 조성과 대형마트 진출로 활기를 잃었다. 주민들은 이를 안타깝게 여기고 직접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이번 사업을 제안했다.

 

주민자치회 자치운영분과 위원들은 상인들과 수차례 간담회를 열고 상권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상반기에는 홍보물과 안내지도를 제작해 200여 명에게 배부했고, 하반기에는 주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홍보물보다 주민 발걸음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지자 TF팀을 꾸렸고, 참여를 망설이던 상인들도 끝내 동참하게 됐다.

 

행사 당일 명동골목에는 참여 상점을 알리는 청사초롱이 걸렸고, 상인들은 이른 아침부터 손님 맞을 준비에 나섰다. 통장협의회와 녹색환경실천단, 상인, 주민이 함께한 벼룩시장과 어린이 체험 부스에서는 LED 전등 꾸미기, 모스큐브 만들기, 다트, 테이블컬링 등 다양한 놀이 활동이 이어졌다.

 

체험에 참여한 아이들에게는 팝콘이 제공됐고, 상점에서 물품을 구매한 주민에게는 맥주가 제공됐다. 또 즉석 노래방과 테이블도 마련돼 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덕선 주민자치회장은 “주민들이 추억이 된 골목을 살리기 위해 마음을 모은 결과, 오늘의 행사가 탄생했다”며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골목 상권이 활기를 되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도 “주민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실행한 의미 있는 축제였다”며 앞으로도 주민 참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행사 현장에서는 종암동 자율방범대가 쌀 10포대를 기부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기부된 쌀은 추석을 앞두고 관내 저소득층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