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포순환열차버스, QR 좌석 안내·카카오 T 원스톱 예약 서비스 도입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9-15 09:38:37

기사수정
  • QR코드로 실시간 잔여 좌석 확인 가능, 4개 국어 지원
  • 카카오 T 앱으로 예약과 결제 한 번에 처리…관광객 편의성 강화
  • 마포 주요 관광지와 11개 상권 연결, 하루 12회 운행

마포구가 관광 명소와 골목상권을 잇는 ‘마포순환열차버스’의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QR 기반 잔여 좌석 안내와 카카오 T 앱 원스톱 예약·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마포 주요 관광지와 11대 상권을 누비는 마포순환열차버스.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지난 9월 1일부터 마포순환열차버스 각 정류소에 QR 기반 실시간 정보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용객은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버스별 잔여 좌석과 차량 위치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안내는 한·영·중·일 4개 국어로 제공돼 외국인 관광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난 8월 13일부터 (주)카카오모빌리티와 제휴해 카카오 T 앱 내에서도 마포순환열차버스 예약과 결제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가 시작됐다.

 

기존에는 관광정보센터나 키오스크, 버스 내에서 현장 구매 방식이 일반적이었으나, 카카오 T 앱까지 예약 채널을 확대하면서 이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앱 내 여행탭의 시티투어 아이콘을 선택하면 상세 이용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 도입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5년 민관 협업 관광교통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마포순환열차버스는 ‘마포상생앱’에서도 원스톱 예매와 결제가 가능하며, 실시간 운행 현황까지 확인할 수 있다.

 

마포순환열차버스는 대형버스가 접근하기 어려운 골목을 누비며 마포의 주요 관광지와 11개 상권을 연결한다. 17개 정류소를 순환하며, 서울월드컵경기장, 하늘공원, 망원한강공원 등을 경유한다.

 

하루 12회 운행하며, 요금은 성인 5,500원, 청소년 3,500원, 경로·어린이 3,000원이다. 자세한 문의는 마포구 관광정책과(☎02-3153-8673)로 하면 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잔여 좌석 안내로 불필요한 대기를 줄이고, 카카오 T 원스톱 서비스로 이용 편의를 높였다”며 “마포순환열차버스가 스마트 서비스와 결합해 관광과 지역 상권 활성화에 한 단계 더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