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북구, 커피박 별도 수거·재활용 사업 15일 시작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9-12 09:03:16

기사수정
  • 2026년 12월까지 카페 대상 운영, 신청 방식 구분
  • 수거된 커피박, 바이오연료·퇴비 등으로 재활용
  • 폐기물 처리비 절감·온실가스 저감 효과 기대

서울 성북구가 지역 내 커피박을 별도로 수거·재활용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9월 15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성북구, 커피박 전용 수거 · 재활용 체계 구축... 폐기물 감량 · 적극행정 추진.

이번 사업은 2025년 상반기 사전 신청한 카페를 포함해 추가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까지 대상을 확대해 2026년 12월까지 진행된다.

 

참여 매장은 건조한 커피박을 봉투에 담아 일반쓰레기 배출일과 배출 시간에 맞춰 커피박 전용 수거함에 넣으면 된다.

 

상반기에 이미 신청한 업소는 별도 절차 없이 참여가 유지되며, 9월 13일까지 순차적으로 물품을 받아 바로 배출을 시작할 수 있다.

 

추가 참여를 원하는 업소는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제출하면, 16일부터 말일까지 안내 문자가 발송되고 물품이 배송된다.

 

지원 물품은 커피박 전용 수거함이며, 익월 1일부터 배출 요령에 따라 배출하면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일반 생활폐기물로 처리되던 커피박은 별도로 수거되어 친환경 바이오연료나 퇴비 등으로 재활용된다.

 

구는 이를 통해 폐기물 처리 비용 절감과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커피박 재활용 사업은 폐기물 감량과 자원순환 실현을 위한 선제적 대응책”이라며 “관내 커피전문점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